티스토리 뷰
목차
2023년 장마는 6월 25일부터 시작되어 8월 20일까지 약 두달간 지속될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올해 장마는 평년보다 늦게 시작하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장마철에 대비하여 유의할 사항을 같이 살펴봅시다.
1. 장마철에는 갑작스러운 호우가 많으므로 산이나 계곡 등 위험한 곳을 피하고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인데, 꼭 산이나 계곡에 놀러가고 싶을 때는 날씨를 미리 확인하고 호우가 예상되면 외출을 자제해야 합니다. 산에 간다고 하더라도, 장화나 옷이 젖지 않도록 방수장비를 꼭 착용을 해야 합니다. 혼자서는 절대가면 안됩니다.
하천이나 계곡의 수위를 확인하고,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절대 건너지 말아야 합니다. 낙석이나 산사태 위험도 있으니, 가급적 안가는게 제일 좋지만, 꼭 나가야 한다면, 휴대폰을 챙기고 비상 연락처를 저장해 두어야 합니다.
2. 장마철에는 도로가 미끄러울수 있으므로 운전시 속도를 줄이고 안전 운전을 해야 합니다.
장마철에는 사고가 정말 일어나기 쉬우므로, 꼭 운전을 해야한다면,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갑자기 브레이크 밟는 일도 없어야 하며, 천천히 감속하는게 좋습니다. 급커브는 피하고 천천히 통과를 합니다. 차간거리도 충분히 유지하고, 앞차가 갑자기 멈추면 재빨리 브레이크를 밟아야 합니다. 도로에 고인물이 보이면, 과속하지 말고 천천히 통과하도록 합니다. 침수되어 있다면, 통과하지말고 우회하도록 합니다.
3. 장마철에는 집안 곳곳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배수로를 청소하고 지하실이나 반지하에는 침수가 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장마철에는 배수로를 깨끗이 해야하는데, 청소하려면, 물이 흐르는 통로를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물이 흐르는 통로에 쌓인 먼지,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그다음에 깨끗이 헹구어냅니다. 배수로를 닫습니다.
지하실이나 반지하는 침수되기 쉬우므로 가급적 사용을 하지 않는게 제일 좋습니다. 가구나 물건을 쌓아두지 않으며, 환기시켜서 습기를 제거해둡니다. 물이 새는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수리를 먼저 하는것이 제일 급선무입니다.
4. 장마철에는 전기 사용량이 많아지므로 전선이나 콘센트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전기코드가 젖지 않도록 합니다. 혹여, 젖었다면, 즉시 전원을 끄고 건조시킵니다. 전기코드가 손상된 경우에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느 절대 접근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5. 장마철에는 모기나 벼룩이 많이 생기므로,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집안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모기기피제는 사용연령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고르도록 합니다. 피부에 바를 경우에 눈, 코, 입에 닿지 않도로 하며 바른 후에는 30분정도 기다립니다. 2~3시간마다 덧바릅니다. 어린이, 임산부, 노약자등은 모기기피제 사용을 금지하도록 합니다.